
당근 하나로 매출 2배 동네 1등 가게 만드는 실전 전략
- 저자
- 우연주
- 정가
- 17,000원
- 페이지
- 168쪽
- 판형
- 188mm×257mm
- 발행일
- 2025년 05월 20일
- ISBN
- 979-11-92991-84-9
- 책소개
- 저자소개
- 미리보기
- 목차
동네 1등 가게를 만들고 싶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당근마켓 입문서’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소상공인들은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당근마켓'은 동네 커뮤니티 기반으로 신뢰도 높은 판매와 홍보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부상하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소상공인들이 당근마켓의 활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 책은 소상공인들이 당근마켓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사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전략과 실용적인 팁을 제시합니다. 특히, 사업 초기 단계부터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하며, 이 책을 통해 보다 친근하고 실용적인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SNS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는 요즘에는 SNS가 창업 후 마케팅 필수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강의나 컨설팅에 가서 만난 많은 분 중에 SNS를 활용하면 장사가 잘된다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SNS를 배우고 싶은데 시간이 없어서,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시는 분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당근 비즈프로필은 누구나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감성 사진을 찍을 필요도 없고, 화려한 영상 편집 기술이 없어도 당근 비즈니스에서는 가능합니다. 동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편안하고 진솔한 모습과 정직함만 있으면 됩니다.
필자도 지역 사람들에게 광고하기 위해 매일 아침 전단지를 들고 주변 아파트 관리실에 가서 등록을 하고 전단지를 붙였습니다. 하지만 열 번 전단지를 붙였을 때보다 한 번 당근에 글을 올렸을 때 실제 고객이 더 많이 찾아오는 짜릿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전단지를 붙일 시간과 비용을 당근에 투자했습니다. 소식을 올리고, 후기를 쌓고, 광고를 하자 점점 문의가 많아졌습니다. 이 경험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이 책에는 당근 비즈프로필을 만드는 기초부터 소식 작성 꿀팁까지 저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동네에서 유명한 가게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서혜미
14년 동안 온라인 공동구매 및 유통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코로나 시기에 타이어 가게를 인수하여 당근에 소식 글을 올리고, 고객과 단골을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 활로를 개척했다.
농수산물 판매에도 당근을 적극 활용해 지역 소비자들과 신뢰를 쌓으면서, 광고 없이도 매출을 만들어낸 생생한 실전 사례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과 마케팅 기법을 이 책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현재는 엠앤비 대표로 당근 비즈프로필을 실무 중심으로 분석하고, 자영업자와 지역 사업자들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전하는 강의와 컨설팅을 이어가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SNS 마케팅 강사, 전자책 저자로서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활동 중이며, 광명시 여성비전센터, 농업기술센터, 양천 50플러스 센터 등 공공기관에서의 마케팅 강의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저자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ensemom__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ensemom_
Step 1 : 당근, 비즈니스 기회의 새로운 장
1 손님이 끊이지 않는 가게, 당근에서 시작
2 지역 비즈니스의 새로운 해법, 당근 비즈니스
3 단골이 자동으로 늘어나게 하는 법
4 SNS 부담 없이 시작하는 쉬운 마케팅
Step 2 : 당근 비즈니스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1 당근 홈 알아보기
2 [동네지도] 탭 살펴보기
- 비즈프로필에 적합한 업종
3 [동네지도] 탭에서 광고 없이도 내 가게를 알리는 게 가능한가요?
Step 3 : 시작하는 즉시 판매되는 비즈프로필 만들기
1 비즈프로필 왜 해야 하나요?
- 비즈프로필이 필요한 이유
- 비즈프로필 운영할 때 꼭 필요한 세 가지
2 비즈프로필 만들기 실전
- 사업자 인증 완료하기
Step 4 : 비즈프로필 구성 알아보기
1 홈 화면 구성
- 프로필 사진 변경하기
- 홈 사진 추가하기
- 업체 정보 관리 수정하기
- 홈페이지/SNS 링크 입력하기
- 단골 혜택 작성하기
- 단골 관리
- 공지 작성하기
- 소개 작성하기
- 쿠폰 활용하기
- 가격 설정하기
2 판매상품 등록하기
- 상품 등록하기
- 판매상품 주문 확인하기
- 최소 주문금액 설정하기
- 정산 내역 확인하기
3 예약 기능 활용하기
4 채팅 자동응답 관리
5 운영자 관리
Step 5 : 소식 작성하기
1 소식 글에서 꼭 필요한 세 가지!
2 소식 작성할 때 꼭 기억해야 하는 두 가지!
3 소식 작성하기 실전
- 사진과 글 혼합 에디터 사용하기
- 사진 모아보기 에디터 사용하기
Step 6 : 숏폼이 대세다! 스토리 적극 활용하기
1 당근 스토리 활용법
- 진심이 담긴 이야기
- 영상
- 당근 비즈프로필 숏폼 만들기
Step 7 : 당근 광고로 매출 3배 올리기
1 당근 광고에서 중요한 두 가지
2 당근 광고의 종류 세 가지
- 피드 광고
- 검색 광고
- 웹사이트 광고
3 당근 광고하기 실전
- 당근 광고 시작하기
- 피드 광고
- 검색 광고
- 웹사이트 광고
4 PC에서 광고하기
- 전문가모드 가입하기
- 전문가모드 광고 목표 네 가지
- 전문가모드 광고 시작하기
- 앱/웹사이트 방문 유도하기
- 비즈프로필 알리기
- 상품 판매 늘리기
- 앱/웹사이트 전환 늘리기
- 맞춤 타겟 관리하기
Step 8 : 당근 비즈프로필 PC 활용하여 한눈에 살펴보기
1 당근 비즈프로필 PC 버전 로그인하기
2 상품 판매하기
- 상품 등록하기
- 주문 관리하기
Step 9 : 당근 비즈니스 사례
-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시작한 타이어 가게 매출 올린 비결
- 소식 글 만으로도 문의가 끊이지 않는 린에스테틱
- 친근한 소식 글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하울
Step 10 : 숏폼 영상 편집 초보자를 위한 캡컷 활용법